글쓰기

무엇을 위하여 살 것인가, 어떤 가치를 중심으로 살 것인가

  • 평점 9.0점 / 3명
  • 2015.07.17 23:17
  • 조회 2,529
  • 신고

무엇을 위하여 살 것인가, 어떤 가치를 중심으로 살 것인가

 

현재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사회이다.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자본주의의 산물들을 볼 수 있다. 전체적인 경제적 관점으로 보자면 자본주의는 국가의 생산성을 높여 국가의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의의가 있다. 그러나 나는 대한민국의 자본주의를 현실에서 보고 뉴스를 통해 여러 기사를 접하면서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 문화가 국민들에게 ‘배금주의(황금만능주의)적 사고방식’을 머릿속에 심어주는 것 같았다. 그로 인해 돈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려고만 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식과 태도가 현재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심한 빈부격차, 사회적 약자에 대한 외면 등은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자본주의의 문제점 들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우리가 가져야 할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읽어본 책이 마이클 샌델 교수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다.

이 책에서는 주로 시장과 도덕의 관계를 다루면서 경제에서의 새치기, 인센티브 그리고 시장이 도덕을 밀어내는 것에 대한 내용으로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선물의 현금화, 돈으로 구입한 명예 등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스카이박스화’라는 자본주의의 큰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가치를 두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진정한 행복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예를 들어 연인간의 사랑을 예로 들어보자. 돈으로 사게 된 사랑, 흔히 말하는 서비스를 통해 얻은 사랑은 깊은 감정으로 사랑하는 것보다 변질되거나 가치가 하락할 것임이 분명하다. 우정을 생각해 보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치이다. 우리의 삶의 가치가 우리의 삶에 행복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랑과 우정 등 우리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대해 가치를 두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살펴본다면 삶에서의 가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될 것 이다.
우리 모두 대한민국의 국민, 나아가 세계의 구성원 모두의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고, 경제적·사회적 이유와 편견 등으로 차별받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약자들이 없도록, 자신의 행복한 삶과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가치를 두고 살아가는 것이 어떨까?
첨삭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