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플라시보 효과에 관하여

  • 평점 7.0점 / 12명
  • 2015.09.26 21:25
  • 조회 3,624
  • 신고
원
금메달 0 은메달 0 동메달 0 입상 1

플라시보 효과에 관하여

 

아직 모든 글을 읽어보진 못했지만 많은 글들이 플라시보 효과를 언급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플라시보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투약되는 약에 실제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은 효과를 얻었고 이는 이미 많은 연구로 검증된 바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이들이 거짓말의 좋은 결과의 예로 이 효과를 흔히 다루곤 한다.
책이나 인터넷에서 찾아본 플라시보 효과 경험자들의 얘기는 놀랍다. 거짓말이 감기부터 암까지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플라시보 효과에는 문제점이 있다.
먼저 환자에 대한 효과를 확신할 수 없다. 감기가 그러하듯 많은 질병들은 자연적으로 고쳐진다. 게다가 많은 연구의 경우 감기 몸살을 앓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행해졌으며 따라서 타 질병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긴 힘들다.
또 암이 치료된 경우를 보면 항암제와 치료를 겸하고 있는 상황이여서 플라시보 효과의 직접적인 효능으로 치료됐다고 보긴 힘들다. 게다가 그 효과가 그렇게 크지 않다.
(그리고 심리적 안정을 주지만 실제로 투여되는 약들도 그런 효과를 준다.)
일반적인 약과는 달리 플라시보 효과는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만 낼 수 있을 뿐이다.

다른 문제점은 플라시보 효과는 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통증 완화로 인한 착각으로 병을 방치하게 되 합병증을 불러올 수도 있다.
하나의 예로 내유동맥 묶음술이라는 협심증(심장에 갑자기 일어나는 발작)의 치료법이 있다.
이 치료법은 실질적인 효과는 없으나 플라시보 효과로 통증 완화(질환 자체가 심장 통증인 경우에는 치료된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가 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심혈관 자체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급성심근경색이나 기타 심장질환의 위험성은 그대로 일 수밖에 없다. 이 예에서 보듯 플라시보 효과는 통증 완화에는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병을 방치할 수 있기에 위험하다는 것이다.

거짓말은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킨다. 의도와는 관계없이 거짓말은 상대방이 문제에 대처할 시간을 줄인다. 물론 곤란한 상황이 있긴 하다. 외모에 관련된 질문이 그 예이다. 이럴 땐 거짓말을 하는 것보단 침묵을 하는 것이 더 좋은 해결책이다.
왜 구태여 거짓말을 하려 드는가? 결국은 선의의 거짓말이란 것도 상황을 쉽게 모면하기 위한 핑계일 뿐이다.
따라서 어떤 거짓말이든 해서는 안 된다.



첨삭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