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고지도를 통해 알 수 있는 우리의 영토, 독도

  • 평점 9.4점 / 13명
  • 2020.08.16 14:58
  • 조회 906
  • 신고
이다은
금메달 0 은메달 0 동메달 1 입상 0

고지도를 통해 알 수 있는 우리의 영토, 독도

 

여러분은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갔을 때 무엇을 보고 길을 찾나요? 지도일 것입니다. 임의의 지역이 어떤 나라의 영토인지 무엇을 보고 알 수 있나요? 그것 또한 지도일 것입니다. 뒤에 제시하는 지도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한 번 찾아보세요. 『팔도총도』, 『조선왕국전도』, 『일본전도』, 『동국대지도』, 『삼국접양지도』 이 지도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겠나요? 맞습니다. 이 지도들의 공통점은 일본이 계속 분쟁지역으로 만들려고 하는 ‘독도’가 한국 영토로 분명히 표시되어 있는 고지도라는 점입니다. 그럼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을 확실히 밝혀줄 수 있는 고지도들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팔도총도』는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수록된 조선전도로, 우산도가 울릉도보다 안쪽으로 그려져 있지만 두 섬 모두 조선의 영토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조선왕국전도』는 프랑스의 지리학자이자 지도 제작자 당빌이 1737년에 제작한 것으로 서양인이 만든 조선지도 중 가장 오래된 지도입니다. 당빌은 1737년 신중국지도첩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지도첩에는 여러 나라의 지도가 있는데, 이 지도첩 중 31번째 지도가 조선왕국전도인 것입니다. 이 지도에는 울릉도와 우산도의 위치가 우리나라 동해안에 매우 근접하지만 팔도총도처럼 우산도가 울릉도보다 안쪽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로 『일본전도』는 1794년에 영국의 지리학자 로리와 휘틀이 만든 지도입니다. 이 지도 역시 울릉도와 독도를 우리 영토로 나타내었습니다.
네 번째는 『동국대지도』입니다. 조선 후기 지리학자 정상기가 전국 8도의 지리 정보를 표시해 제작한 지도인데, 조선의 영토에 울릉도와 독도가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삼국접양지도』입니다. 삼국접양지도는 일본의 하야시 시헤이가 1785년에 편찬한 삼국통람도설에 부속된 지도인데, 울릉도와 독도는 한국 것이라 일본인 스스로 표기한 지도입니다. 심지어 한국과 울릉도, 독도를 같은 색으로 칠해 놓아 누가 봐도 한국 영토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서양, 조선, 일본 상관없이 모두 독도는 한국 영토라고 표시해놓았는데 독도가 분쟁지역이라는 게 말이 될까요? 독도는 과거, 현재, 미래 모두 영원한 한국의 땅입니다.
첨삭지도